ELS 뜻, 투자 시 체크리스트 3가지 원금손실 피하려면?

ELS 뜻이 궁금하신 분들 계실텐데요. 최근 홍콩 ELS 불완전 판매로 인해서 원금손실 우려로 은행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기 투자 상품인 ELS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LS 뜻 – 주가연계증권

ELS는 주가연계증권 (Equlity Linked Securities) 입니다. 특정 주가와 연동되어서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장외파생금융삼품입니다. 증권회사가 발행하는 상품입니다. 주식형 펀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2~3개의 주식이 연결되어 있으나, 개별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ELS 인기의 이유

ELS가 인기있는 이유는 높은 금리와 낮은 원금손실 확률 입니다. 금리 6~7%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ELS 발행 주체가 부도가 나거나 중도 환매를 요구하지 않는 한, 주가 움직임에 따라 사전에 약정된 수익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3년의 계약을 가집니다.

투자 시 체크리스트 3가지

투자를 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것은 연동된 자산의 안정성, 원금손실 구간, 세금 입니다.

1. 연동된 자산의 안정성

ELS는 기초자산과 가격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초기 제시된 수익률이 높아도 연결된 자산이 변동성이 높다면 고수익을 떠나서 원금손실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ELS가 연결된 자산의 현재 주가를 잘 판단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원금손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원금손실 구간

낙인 조건 이라고 부릅니다. ELS는 원금보존 추구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구간보다 하락하게 될 경우에만 발생하는데요. 계약할 때 ‘N% 밑으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원금보존’ 이라는 조건이 적혀있습니다. 이를 기억하고 자산의 안정성과 향후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여 리스크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세금

세금은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 됩니다. 다만 증권사 상품이니 만큼 비과세종합저축계좌, .ISA 계좌를 활용하면 절세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조기상환 가능?

ELS는 3년이 일반적이지만 6개월에 한번씩 조기 상환의 기회를 얻습니다. 여기에는 평가기준이 있는데요. 조기상환 평가 날에 평가기준이 90 이라고 적혀있다면 10% 이상 하락하지 않았다면 약속된 이자와 원금을 받고 청산할 수 있는 기회 입니다. 다만, 하나라도 이하로 떨어졌다면 조기상환 날짜가 밀립니다.


ELS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안정성이 높고 금리가 높은 것이 일반적이라 인기가 있지만, 언제나 투자는 변동성이 있으니 투자 하실 때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서울50플러스포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