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버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관리하는 법 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들여온 돈을 관리하여 목돈을 만들고 효율적인 지출 통제로 돈을 늘리는 것이 올바른 자산 생활의 첫 걸음인데요. 오늘은 자산 관리와 관련하여 처음에 꼭 숙지해야하는 돈 관리 법칙 2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7:3 법칙!
7:3 법칙은 간단하게 정리하면 [ 안전 자산 7 : 위험 자산 3 ] 으로 자산을 꾸리는 방법입니다. 7 만큼의 안전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3 만큼의 위험 자산에서 사고가 발생 하더라도 무리 없이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3 법칙을 적용하는 방법을 여러가지 케이스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 전체 자산 쪼개기
먼저 전체 자산을 7:3으로 나누는 것 부터 시작입니다. 자산의 큰 종류는 일반적으로 부동산과 금융으로 분리할 수 있는데요. 부동산을 안전자산으로 7, 금융자산을 3으로 분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부동산이 없다면 부동산을 제외하고 나누거나 부동산을 위한 목돈을 계산하여서 자산을 쪼개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부동산과 금융 각 자산마다 7:3을 한 번 씩 적용 해 볼 수 있습니다.
3. 부동산 자산 쪼개기
부동산 자산을 쪼갤 때는 실제 주거용 부동산 7 : 투자용 부동산 3 으로 나누면 7:3의 법칙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부동산의 하락이 크게오더라도 주거용 부동산이 있기 때문에 삶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정 할 수 있습니다.
4. 금융 자산 쪼개기
금융 자산을 쪼갤 때는 예금, 채권, 보험 등 안전 자산 7 : CMA, MMF, MMDA 주식 등 유동성이 큰 자산을 3으로 둘 수 있습니다.
위험험 금융자산 쪼개보기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는 금융자산을 쪼갤때도 수익성 자산과 고수익성 자산을 나누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데요. 펀드, ETP 등 원금 보장이 되진 않지만 은행 이자의 2~3배를 생각하며 투자하는 경우 입니다. 고수익성 자산은 주식이나 파생상품 등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금융 자산 쪼개기 총 정리
금융 자산 쪼개기를 정리하면 [ 안정성 자산 50% : 유동선 자산 20% : 수익성 자산 20% : 고수익성 자산 10% ]로 구성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에 많은 이득을 취하고 싶다면 고 위험 자산에 투자를 할 수 있겠지만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고수익성 자산에는 자산의 10% 내외로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번에는 자산관리의 기초인 7:3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산 관리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의외에 적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글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