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출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중인 햇살론 대출이 안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럴싸한 웹페이지를 꾸며 사기를 치는 것인데요. 관련한 내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대출 사기 어떻게?
햇살론 사기는 주로 ‘햇살론 재대출’ 이라는 키워드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햇살론 대출이 불발된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햇갈릴 만도 한게 ‘태극마크’, ‘정부지원’ 이라는 키워드는 쓰다 보니 잘 모르시는 분들은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살론 사기 위험한 이유
햇살론 사기가 위험한 이유는 이자가 과도하게 높은 대출도 문제지만, 가입중에 넘긴 나의 개인정보가 보이스 피싱으로 활용 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는 비단 햇살론에만 사용되는 방식이 아닌 새희망홀씨, 최저신용자 대출 등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상품들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사기 예방법
햇살론 사기 예방법은 아래와 같은 체크리스트를 점검하면 높은 확률로 피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연계 은행인지 확인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아래와 같은 사항을 보여주고 있지 않으면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 대부조건 등에 대해 표시하지 않은 사이트
– 대부업 등록번호를 표시하지 않은 사이트
– 과도한 채무의 위험성을 경고하지 않은 사이트
– 신용등급 및 평점 하락에 대해 경고하지 않는 사이트.
위와 같은 항목에 해당되지 않으면 그 금융사와는 햇살론대출을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대부업에서 햇살론 혹은 서민 금융 진흥원을 언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햇살론 대출 안되면 어떻게?
햇살론 대출이 안되더라도 미소금융,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다른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햇살론이 불발되었다고 해서, 대부업에 가지 마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나 1금융권에서 상담을 통해 안전한 다른 루트를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