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도약 계좌 미납으로 걱정이 있으신 분들 계실겁니다. 오늘은 미납이나 중도 해지 시에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처리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 미납 시 불이익
청년 도약 계좌는 1달에 최소 1천원에서 70만원 이하를 저축 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지원금이 메리트 있어서 많이 가입하시는데요.
자동이체를 해놓았는데 잔액 부족으로 해당 월 미납을 하신 경우가 종종 있는데, 불이익은 그 달 적립금을 못 받는것 외에는 없습니다. 다음달 부터 꾸준히 적립 한다면 만기 시에 적립 횟수와 금액에 따라 이자와 적립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납 수습 하는 방법
미납을 수습하는 방법은 1가지 밖에 없는데요. 이체일이 지났더라도 그 달 말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적금에 수동으로 이체 했을 때 적금 이체내역이 등록됩니다. 때문에 자동이체가 안되었더라도 달이 지나기 전에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중도 해지 시 불이익
중도 해지 시에는 만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자는 소량 받을 수 있으나 쌓였던 정부 기여금이 미지급 됩니다. 다만 ‘특별 중도 해지’ 시에는 정부기여금과 함께 받을 수 있는데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 중도 해지
- 가입자의 사망
- 천재지변
- 가입자의 퇴직
- 사업장의 폐업
- 가입자가 3개월 이상 입원치료 또는 요양이 필요할 때
- 저축 기관의 영업 정지
- 무주택자가 주택을 취득할 경우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도약 계좌 미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유적금이기에 만기 까지 자유롭게 납입하여도 우대금리과 적립금이 유지된다는점.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고 : 하나은행청년도약계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