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기초 통장 쪼개기 하는 법 완벽 정리! – 돈 관리 할 때 필수

돈 관리, 재테크를 처음 시작 할 때 한번 쯤은 들어보셨던 통장 쪼개기.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 어떤 목적으로 통장을 나누고 관리하면 좋을지 혼란스러우셨을 텐대요. 이번 포스팅에서 통장 쪼개기 방법과 추천 비율 한 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1. 통장 쪼개기란?

통장 쪼개기는 목적에 맞는 통장을 여러개로 나누어 개설하여 자산 관리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어 그래도 통장을 나눈다는 의미 입니다. 통장을 나누었을 때 장점은 어디에 어떤 목적의 돈이 있고 수입과 지출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자산관리에 유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2. 통장 쪼개기 하는 방법?

통장 쪼개기 하는 방법은 먼저 금융 생활별로 카테고리를 나눠야 합니다. 그 다음 각 목적에 맞춰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인데요. 통상적으로 4개로 나누어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급여 통장, 소비 통장, 재테크 통장, 예비 통장으로 나뉩니다.

3. 통장 쪼개기 통장 별 비율

통장 쪼개기를 할 때에는 통장 별 비율을 설정하여 금액을 자동이체 시켜놓으면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데요. 각 통장 별로 비율과 목적을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 급여 통장 만들기

급여 통장은 급여를 받는 통장입니다. 수입 통장이라고 생각하셔도 괜찮으며 급여 통장에서 통장을 쪼개는 것이 시작 됩니다. 급여 통장에는 꼭 연결해두면 좋은 것이 매달 고정비의 자동이체를 걸어놓는 것 입니다. 공과금, 통신비 등을 말합니다. 매 달 고정 지출이 먼저 나가야지 다음 지출을 계획하기 쉽습니다.

추가적인 팁으로 고정비 지출이 끝나면 자산을 남겨두지 않고 옮겨야 자산 관리가 편합니다. 추천 통장으로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통장, 고정 지출에 관련하여 적립금이나 혜택이 있는 통장을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2단계 – 소비 통장 만들기 (급여의 30~45%)

소비 통장은 소비를 위한 금액을 남겨두는 통장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체크카드를 연결해 놓는 것이 좋으며 나의 상황에 맞추어서 금액을 이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 생활에서 권장하는 생활비는 급여의 30~45%정도 입니다. 소비통장으로만 소비를 하게 되면 어떤 부분에서 소비가 일어나는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소비되는 패턴을 보고 절약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습니다.

추천 통장으로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통장, 출금 수수료 혜택이 좋은 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와 연계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체크카드 혜택을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신용카드를 쓴다면 신용카드와 연결되는 통장으로 사용하여도 괜찮겠습니다. 다만 신용 카드 사용시에는 계획한 생활비보다 지출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단계 – 재테크 통장 만들기 (급여의 40% 이상)

재테크 통장은 급여의 40% 이상 추천드리며 각자의 소비 패턴에 맞추어서 재테크 비율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재테크는 목돈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모으는 것이니 45% 안에서도 투자나 목돈 굴리는 계획을 세워서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개하는 방법으로는 7:3 법칙이 있으며 예금, 적금, 주식 등이 가능한 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천 통장으로는 돈을 모으는 목적의 통장이기 때문에 돈의 인출이 쉽지 않은 통장을 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돈의 유동성이 적으니 금리가 높은 상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단계 – 예비 통장 만들기 (급여의 5~ 10%)

예비 통장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왔을 때를 대비하는 통장입니다. 누군가의 결혼식, 사고가 일어났을 때 쓰는 통장입니다. 급여의 5~10% 정도가 적당하며 예비 통장이 비상금에 대비한 통장이긴 하지만 돈의 유동성이 낮은 것을 고려하여 재테크 통장 만큼 인출이 어렵진 않지만 금리가 괜찮은 상품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재테크의 기초인 통장 쪼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앞으로 각 분야에 맞는 좋은 통장을 추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