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 대출 뜻, 여신은 뭔가요? 돈 빌리는 용어 알아보기

융자 대출 뜻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거기에 여신이라는 용어도 있는데요. 비슷한 듯 다른 용어들 한 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융자 뜻

사전적 의미로 자금을 융통한다는 뜻입니다. 융통은 말은 어렵지만 금전이나 물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융자는 단순 대출과 비교하기에는 의미가 넓습니다. 대출이 고기만두라고 하면 융자는 만두 입니다. 돈을 움직이는 많은 행위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상황

자주 사용되는 상황으로는 ‘집 융자가 얼마다’ 이런 경우는 집을 담보로 돈을 움직이고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금융기관이 기업 또는 개인에게 융자하는 경우, 국가 경제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대출 뜻

대출의 사전적 의미는 돈,물건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빌린다는 의미로 인해 융자보다 의미가 좀 더 좁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에는 신용이 중요하죠, 물론 융자도 어느정도 신용을 측정하긴 하지요.

여신 뜻

여신은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려주는 일을 의미합니다. 사실 대출이랑 대동소이 합니다. 그러나 하나더 포함한다면 여신은 은행이 우리에게 보증을 서주는 것도 포함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상품을 보면 정부쪽에서 보증을 써주는 것도 여신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용어로

여신금리는 대출금리를 뜻하고, 여신규제 대출이나 보증을 규제한다는 의미 입니다.

총 정리

정리하면 개념은 [ 융자 > 대출 >= 여신 ] 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보통 개인이 하는 거래에서는 대부분 대출을 의미하니 쉽게 대출이라고 이해하셔도 되겠습니다.

참고 : 경제신문읽는법

Leave a Comment